15.3 C
Seoul
Thursday, October 29, 2020

좀비 기업

2+

좀비 기업이란, 그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로 기업이 유지되는 것이 아닌 외부적 요인에 의해 기업이 유지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기업 자체 비즈니스 모델 대신 외주 받은 프로젝트 용역을 수행하면서 버티기를 하거나 (외주 용역을 하는 것이 핵심 사업분야면 제외), 아니면 나라의 보조금, 지원금 등을 적극 활용하면서 기업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나라의 보조금 등은 기업을 생존시키는 것이 국가의 의도가 아니라 그 지원을 통해서 핵심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까지 이어지는 것을 원하는 것인데, 어떤 기업은 그냥 보조금이나 지원금을 타내는 것으로 먹고 살만하니까 안주하는 경우가 있다.

조금 더 범위를 확장해본다면, 수익이 나기는 하는데 그 비즈니스모델이 충분히 좋지 못해서 딱 먹고 살 정도로만 돈을 벌고, 시장과 노동력을 점유하고 있다면 이런 기업들도 좀비 회사로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좀비 기업에 자본이 흘러들어갈 바에야, 이 자원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되어서 사회에 더 많은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자본가나 투자자의 역할이다. 원래라면 기업의 경영진이 자본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달성해야 할 목표지만, 경영진이 그 역할을 다 하지 못하니 자본가가 간섭하는 것이다.

좀비가 된 기업이 더 이상 사회에 혁신을 가져다 주지도 못하고,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 주지도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상태에서 자본만 갉아먹고 있는 상황이라면… 사회 입장에서는 좀비가 된 기업에 자본이 흘러갈 것을 막고 더 가치있는 곳에 자본을 사용할 수 있어서 이득이 된다. 이것이 장기적으로 전체적인 경제 성장에 이득이 되는 방향이다.

이번 코로나 19 판데믹 사건이 어떤 사업에게는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새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요구할 수도 있고, 비즈니스 모델의 근간을 바꾸는 경우에는 사업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보통 이런 규모의 경제적 충격 뒤에는 정부가 연쇄 도산에 의해 초래되는 2차 위기를 막기 위해서라도 일단 기업들을 파산하지 않도록 하는데 노력을 많이 한다. 하지만 기업들 자체가 앞으로 오랜 기간동안 자력 생존 불가능하다면, 희소 자원인 돈, 시간, 노동력 등이 다른 곳에 활용되도록 하는 것도 정부의 책임과 역할이 될 것이다.

2+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Advertisment -

Most Popular

Trumpnomics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 된 이후, 세상이 참 어지러워졌다. 어지러운 세상에 트럼프가 당선된 것인지, 아니면 트럼프가 당선되어서 어지러워진 것인지...

하워드 막스 메모. Coming into Focus (2/2)

아래의 글은 "New Memo from Howard Marks: Coming into Focus"를 읽으면서 내가 기록하고 싶은 것들, 그리고 내 생각들을 적어둔 것이다. 그래서 원본...

하워드 막스 메모. Coming into Focus (1/2)

이메일에 알림이 떴다. "New Memo from Howard Marks: Coming into Focus" from Oaktree Insights 두 달 만에 받게된 이번...

윌리엄 오닐의 종목 선택기술 (CANSLIM)

최근에 읽은 시장의 마법사들이라는 책에서 인터뷰한 윌리엄 오닐(page 306~352, 오닐의 제자 격이 되는 데이빗 라이언까지 포함)은 아주 친절하게도 종목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