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 C
Seoul
Thursday, October 29, 2020
Home Gardening(투자활동) Concepts(용어) EV/EBITDA (Enterprise Multiple)

EV/EBITDA (Enterprise Multiple)

0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지표인 PER 또는 멀티플이라고도 하는 지표는 기업을 설명하는데 제약을 가진다. 어떤 기업은 이 값으로 그 가치를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새로 개발된 개념이 EV/EBITDA 이고 이것은 Enterprise Multiple이라고 불린다.

Enterprise Value 를 Earning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으로 나눈 값이다.

Enterprise Value = Market Capitalization (시가총액) + Total Debt (총 부채) – Cash and Cash Equivalents (현금성 자산)

EBITDA = 영업이익 + 감가상각비용 + 감모상각비용(무형자산상각비)

PE 멀티플을 사용하는 것보다 EV/EBITDA 멀티플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회계상의 이유로 earnings는 축소될 수 있는 반면 EBITDA 는 기업이 창출해내는 순수 현금흐름 기준으로 기업가치를 측정할 수 있다.
  • 부채와 현금성 자산까지 고려해서 기업가치를 측정할 수 있다.

이 지표는 M&A 등을 위한 기업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EV가 부채와 현금성자산까지 고려했기 때문에 곧 그 기업을 인수하는데 필요한 금액이 되기 때문이다.

이 지표는 만약에 이 기업을 인수할 경우 몇 년만에 그 금액을 회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것 또한 수치가 낮을 수록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0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Advertisment -

Most Popular

Trumpnomics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 된 이후, 세상이 참 어지러워졌다. 어지러운 세상에 트럼프가 당선된 것인지, 아니면 트럼프가 당선되어서 어지러워진 것인지...

하워드 막스 메모. Coming into Focus (2/2)

아래의 글은 "New Memo from Howard Marks: Coming into Focus"를 읽으면서 내가 기록하고 싶은 것들, 그리고 내 생각들을 적어둔 것이다. 그래서 원본...

하워드 막스 메모. Coming into Focus (1/2)

이메일에 알림이 떴다. "New Memo from Howard Marks: Coming into Focus" from Oaktree Insights 두 달 만에 받게된 이번...

윌리엄 오닐의 종목 선택기술 (CANSLIM)

최근에 읽은 시장의 마법사들이라는 책에서 인터뷰한 윌리엄 오닐(page 306~352, 오닐의 제자 격이 되는 데이빗 라이언까지 포함)은 아주 친절하게도 종목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