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 C
Seoul
Thursday, October 29, 2020
Home Explorer Business Netflix 기업 문화

Netflix 기업 문화

3+

Netflix는 사람들이 영화, TV쇼 등의 비디오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에 혁신을 일으킨 선도 기업이다. (창업자:Reed Hastings, 정직원 수: 7,900여명, 시가총액: $207b, 2002년 상장 후 주가 500배 뜀. 연 복리 9~10%로 18년 지속된 것에 맞먹는 성장) 그 이전에는 유료로 렌트해서 보거나 (넷플릭스도 2000년 당시 초기에는 dvd를 우편으로 렌트해서 보는 서비스였다), 다운받아서 보는 형식이었다면 인터넷 스트리밍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월 회비를 내면 무제한으로 스트리밍해서 볼 수 있다.

이 기업의 성공을 목격하고 다양한 경쟁업체들이 생겨났으니, 그들이
Disney+(Disney 시가총액: $232b), HBO MAX, Amazon Prime, WATCHA 등등이다.

Netflix는 이런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서 기업문화를 손꼽는다.

직원들의 휴가에 제한이 없다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쉬어야 할 때에는 마음 놓고 쉬라는 것이다.

회사 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법인카드를 맘대로 쓰면서 비용처리

그러면 모든 직원들이 휴가를 쓰고 법인카드를 펑펑 쓰면서 일을 안하면 어떻게 될까? 그렇게 되지는 않는데 매우 엄격한 성과 위주 평가를 통해서 성과가 안나오는 직원은 더 이상 Netflix에서 일할 수 없게 된다. 매년 10% 정도의 직원들이 이렇게 나가고 있다고 한다.

고성과자는 후한 보상을, 저성과자는 짤린다. Keeper Test

매니저가 직원을 볼 때, 이 직원이 회사를 떠난다고 하면 붙잡기 위해 노력을 할 것인지를 스스로 물어본다. 만약에 그렇지 않을 것이라면 이 직원은 4~6개월 어치 월급에 달하는 후한 퇴직금을 챙겨주면서 내보내지게 된다.

모든 아이디어에 솔직한 피드백을. Sunshining and Radical Candour

심지어 창업자 리드 해스팅의 의견 조차도 비판을 받는 것이 허용된다.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어떤 사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공개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이 문화에서는 직원들이 자존심 때문에 자기 의견을 고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런 운영방식을 보고 스포츠 세계에서 프로선수들을 대우하는 것 처럼 직원들을 대우하는 방식이라고 말하고 있다. 직원 한명 당 평균 $2.6m 의 연매출을 달성하며 이는 경쟁사 Disney의 직원 한명당 평균 연매출에 비하면 9배나 된다.

http://jobs.netflix.com/culture

20m 조회수를 기록한 넷플릭스 문화 소개 ppt slides
2020년 9월 이번달에 출시된 신간. 넷플릭스의 기업문화를 담고 있다.

그런데 이런 생각도 든다. 과연 넷플릭스의 성공은 이런 특별한 기업문화 때문일까? 그냥 운이 좋아서 성공한 것은 아닐까? 물론 문화도 중요하겠지만, 너무 문화만 따라가려다 다른 것들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3+
Previous articleNetflix(NASDAQ:NFLX)
Next article스윙 매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Advertisment -

Most Popular

Trumpnomics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 된 이후, 세상이 참 어지러워졌다. 어지러운 세상에 트럼프가 당선된 것인지, 아니면 트럼프가 당선되어서 어지러워진 것인지...

하워드 막스 메모. Coming into Focus (2/2)

아래의 글은 "New Memo from Howard Marks: Coming into Focus"를 읽으면서 내가 기록하고 싶은 것들, 그리고 내 생각들을 적어둔 것이다. 그래서 원본...

하워드 막스 메모. Coming into Focus (1/2)

이메일에 알림이 떴다. "New Memo from Howard Marks: Coming into Focus" from Oaktree Insights 두 달 만에 받게된 이번...

윌리엄 오닐의 종목 선택기술 (CANSLIM)

최근에 읽은 시장의 마법사들이라는 책에서 인터뷰한 윌리엄 오닐(page 306~352, 오닐의 제자 격이 되는 데이빗 라이언까지 포함)은 아주 친절하게도 종목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