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 C
Seoul
Thursday, October 29, 2020
Home Explorer Business Snowflake $3bn IPO

Snowflake $3bn IPO

1+

Snowflake 는 데이터베이스 제작 및 서비스 제공회사이고, 최근 2020년 9월 16일 NYSE에 상장했다. 회사 탄생 8년만의 일이다.

워렌버핏이 원래 신기술 회사들에 투자를 잘 안하는데, 여기에 투자자로 알려져 다시 화제가 되었다.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는 이전의 CEO에게 주식을 $735m 에 샀는데 현재 가치는 $1.56bn 이다.

IT 산업에서 Database 관리는 대규모 기업들의 데이터 관리에 필수적인 서비스로 이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대표적으로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이 이다. 이들의 매출은 2011년부터 2019년까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통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나오던 시절에는 하드디스크 등에 저장공간이 부족하고 비싸서 이것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인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RDBMS)를 사용하였다. 이 기술로 대표적인 회사가 오라클이다.

그러나 저장공간이 저렴해지면서 각종 스타트업도 이 시장에 뛰어들었는데, 그들의 무기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이었다.

Snowflake는 업계 최초로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로 올려버렸다고 한다.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데이터베이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사용량에 따라 과금하는 방식. 오라클의 경우에는 라이센스를 판매하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고객들에게 본인의 데이터를 외부에 쉽게 판매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아직은 적자이지만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매출은 증가추세다. 2020년 상반기에 적자 $171m, 매출 $242 로 매출은 두 배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 속도로 계속 증가한다면 1년 내로 $1bn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할 것. (6개월 이후에 또 2배, 그 이후에 또 2배 성장세를 가정)

그러나 경쟁사도 만만치 않다. 앞서 말한 클라우드 플랫폼 제공자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도 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려 노력하는 중이고 스타트업도 생겨나고 있다. ClickHouse라는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소스를 Altinity라는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다.

보다 특수한 케이스에 활용되는 데이터베이스 회사도 강세이다. MongoDB(따로 분리저장이 불가능한 문서타입, 웹사이트 저장등에 활용, 예 JSON 구조, NOSQL) , Confluent (센서로 부터 계속 들어오는 데이터 스트림 저장)등이 그 예시다.

예전에는 Database는 Oracle이 바로 떠오를 정도로 Oracle 독점 체제로 흘러갔는데, 현재 IT 산업에서는 이전보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기 때문에, 그 특수 사용처에 전문화된 Database 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것을 Snowflake가 모두 제공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이들이 시장을 장악하면서 계속 성장할 수 있을지는 지켜보아야 한다.

1+
Previous article2020-09-26 주간 소식
Next article배당 dividend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Advertisment -

Most Popular

Trumpnomics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 된 이후, 세상이 참 어지러워졌다. 어지러운 세상에 트럼프가 당선된 것인지, 아니면 트럼프가 당선되어서 어지러워진 것인지...

하워드 막스 메모. Coming into Focus (2/2)

아래의 글은 "New Memo from Howard Marks: Coming into Focus"를 읽으면서 내가 기록하고 싶은 것들, 그리고 내 생각들을 적어둔 것이다. 그래서 원본...

하워드 막스 메모. Coming into Focus (1/2)

이메일에 알림이 떴다. "New Memo from Howard Marks: Coming into Focus" from Oaktree Insights 두 달 만에 받게된 이번...

윌리엄 오닐의 종목 선택기술 (CANSLIM)

최근에 읽은 시장의 마법사들이라는 책에서 인터뷰한 윌리엄 오닐(page 306~352, 오닐의 제자 격이 되는 데이빗 라이언까지 포함)은 아주 친절하게도 종목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Recent Comments